티스토리 뷰

벌써 2월달도 열흘도 남지 않았는데요. 곧 다가올 3월이 되면 봄이 성큼 다가와서 날씨가 많이 풀리겠죠? 그리고 기대하던 새학기도 시작이 됩니다.




새학기가 시작되게 되면 새로운 반과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진학을 하는 친구들은 더 설레고 두렵기도 할 것 같은데요. 보통 이런 시기에 많은 친구들이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애를 쓰곤 합니다. 그러다 보면 한두가지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 중 생기부도 포함이 됩니다. 특히 1학년 1학기나 3학년 1학기에 생기부 관리가 힘들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 생기부 중 행동발달과 관련된 사항들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기부 행동발달 예시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행동발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기부 행동발달에 관한 사항은 훈련 16조에 명시되어 있는데요. 




행동발달 관련 사항은 학생의 행동을 수시로 관찰하여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문장으로 입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17조에 의거하여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사항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생기부 행동발달 예시 중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들의 예시인데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해당 조치에 대해서 명확하게 적어주어야합니다. 당연히 학교폭력 관련 사항들은 학생에게는 매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예시가 생기부에 적히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겠죠?



위 그림은 생기부 행동발달 예시 중 중학교에 해당하는 예시인데요. 평소에 관찰했던 학생의 모습을 주로 적게 되는데요. 학생의 장점을 적을 때는 자세하게 각 사항들을 명시하여 적고 반대로 단점을 적을 때는 단점이 되는 사항과 해당 사항이 변화되는 모습 및 변화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위 예시처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최대한 상세하게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그림은 고등학생의 행동발달 예시인데요. 행동발달과 관련된 사항들은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중학교의 예시처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최대한 상세하게 적어주는 것과 단점의 경우 변화되는 모습과 변화 가능성에 대해 적어 준다는 면이 거의 같습니다. 




오늘은 생기부 행동발달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행동발달의 경우 학생들이 신경을 쓸 필요가 거의 없는 항목이기도 하지만 어찌보면 제일 신경을 써야되는 항목일 수도 있는데요. 학생들의 의견이나 그런것들이 포함되기는 힘든 대신 자신의 행동으로 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들은 매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당연히 관련 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