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외

서문시장 화재 원인은??

siren911 2016. 11. 30. 22:00

어제 새벽 2시경 대구의 서문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요. 서문시장 4지구 내에서 발생한 화마는 순식간에 4지구와 1지구 일부를 집어 삼켜버렸습니다.




저도 오늘 아침에야 그 소식을 들었는데요. 약 11년전에도 서문시장 2지구에 비슷한 화재가 있었습니다. 저도 그때 현장에 있었는데요. 2005년에 있었던 서문시장 화재의 원인은 미상으로 남겨졌는데요. 전기합선의 가능성이 높지않을까라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11년 전 그날에도 아마 지금과 비슷한 시기였던걸로 기억을 하는데요. 저는 그때 당시에 의무소방으로 군복무를 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제가 당시에 진압조사계에서 근무를 하면서 여러 화재현장을 다니며 직원분들과 화재진압 및 화재조사를 담당했었는데요. 제가 있던곳은 서문시장이 관할은 아니었지만 저희가 지원을 갔었습니다. 보통 관할소방서인 중부소방서에서 화재조사를 하기때문에 저희가 화재조사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서문시장 화재 원인도 아마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대형화재의 경우 화재로 인해 많은 부분들이 변형되고 소실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가 힘듭니다. 대체로 화재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발화점을 찾는데요. 발화점을 찾기 위해서는 불길을 살펴야 합니다. 보통 화재가 번지면서 까맣게 타버린 부분들이 타지 않은 곳과 맞추어 보면 일정한 방향을 보이는데요. 그 방향의 반대로 찾아가게 되면 발화점이 나옵니다. 하지만 대형화재에서는 불길을 찾기가 힘듭니다. 대형화재에서는 대부분이 타버리기 때문에 불길의 방향자체도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발화점을 육안으로 찾기 힘든 경우에는 보통 목격자의 진술을 토대로 발화점을 파악하지만 이런 경우 목격자가 있었다면 이런 대형화재가 나기도 힘들기 때문에 아마 서문시장 화재 원인은 미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통 화재원인의 1차 조사는 소방서에서 이루어 지고 그 뒤 경찰에서 정밀감식으로 다시 화재원인을 찾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정밀감식으로도 아마 원인을 찾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시기의 화재원인은 방화를 제외한다면 추측해볼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시기를 떠나서 화재원인 중 제일 많은 원인은 바로 전기관련이구요. 이제 곧 겨울철이 되니 이시기에는 전열기구로 인한 화재도 꽤나 많은 편입니다. 아마 서문시장 화재 원인도 전기관련이거나 전열기구에 의한 화재가 아닌가싶습니다.


오늘은 서문시장 화재 원인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요. 이제 곧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건조하기 때문에 1년중 거의 절반 이상의 화재가 겨울에 나는데요. 서문시장 화재를 거울삼아 다시한번 화재예방에 힘써야 할 것 같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겨울철에는 항상 전열기구를 잘 끄시고 집안의 전기도 한번쯤 점검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산행을 하시는 분들은 항상 산불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