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외

2017년 윤달 알아보기

siren911 2017. 2. 9. 20:01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은지도 벌써 한달하고도 거의 열흘이 지났는데요. 엊그제 새해가 밝은 것 같은데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것 같습니다.




보통 다른해같으면 이맘때가 설날인 경우가 많은데요. 2017년에는 설날이 1월말에 껴있었습니다. 그만큼 양력 대비 음력이 앞당겨 진건데요. 음력은 양력보다 일수가 적기 때문에 점점 더 양력대비 음력날짜가 앞당겨지게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양력에 음력을 맞추기 위해서 윤달이 생겨났습니다. 보통 19년에 7개월의 윤달을 넣는 19년 7윤법이라는 방법으로 윤달을 넣는데요. 이번 2017년에도 윤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번해에 있는 윤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윤달은 음력5월인데요. 양력 5월 21일에 음력 5월 1일이 시작되고 양력 6월 23일이 음력 5월 29일이 되는데요. 바로 다음날인 양력 6월 24일이 윤달 음력 5월1일이 됩니다.




윤달은 양력 7월 22일까지인데요. 7월 23일부터 평달 음력 6월 1일이 시작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데로 윤달은 19년 7윤법을 쓰는데요. 만약 윤달을 넣지 않게 되면 17년 후에는 음력 5~6월에 눈이 내리고 음력 12월에 더위가 시작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윤달에는 묘를 이장하거나 어른들에게 수의를 지어드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윤달은 썩은달이라고 하여 하늘과 땅의 신이 사람들을 감시하는 것을 피한다고 하여 있는 풍습인데요. 귀신 또한 나타나지 않는 달이기 때문에 묘를 이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장이 아니라 묘를 개장하여 화장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2017년 윤달에도 많은 사람들이 화장을 할거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그리고 수의의 경우는 어른들에게 윤달에 수의를 지어드리면 장수를 한다는 풍습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올한해는 수의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묘의 이장이나 수의를 지어입는 등의 윤달에 해야하는 것들과 반대로 윤달에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결혼입니다. 앞서 말씀드리것처럼 윤달에는 귀신이 다니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결혼같은 경사에는 조상신의 축복이 있어야 한다는 믿음때문에 윤달을 피해서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미신인데요. 하지만 현대에도 일생의 한번인 결혼을 윤달에는 피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그래서 2017년 윤달이 들어있는 6~7월은 결혼과 관련된 업체들의 매출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2017년 윤달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윤달이란것은 단지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진것인데요. 하늘과 관련이 있다보니 많은 미신과 풍습들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올해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데 윤달은 꺼려지게 되는 것을 보면 미신이라고 치부하지만 꺼림직한 것은 어쩔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윤달의 미신을 믿든 믿지 않든 이러한 풍습이 있다는 것은 아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