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방통대 입학에 관한 글을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요. 이제 방통대 추가모집까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추가모집 이전에 합격을 하신분들은 이제 등록금도 내셨을텐데요. 




추가모집에 지원을 하신분들은 아직 합격자 발표도 나지 않아서 등록금 납부도 하지 않으셨을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통대 추가모집때 지원을 하신 분들을 위해서 방통대 합격시 등록금 납부 방법과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방통대 등록금 납부 금액에 대해서 살펴볼텐데요. 먼저 맞춤정보 -> 학사정보 -> 등록 -> 등록대상자조회 화면입니다. 금제가 낸 등록금은 372,700원입니다. 저는 재입학생이라 입학금이 포함된 금액인데요. 입학금은 6,900원입니다. 새로 오시는 신.편입생들도 모두 입학금이 포함이 됩니다.




이 금액은 과마다 틀린데요. 대략적으로 등록금은 34~36만원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입학금은 모두 6,900원으로 동일하구요. 그리고 그 외에 교재대금, 학생회비, 학보대금, 발전후원금, 교육실습비 등이 있는데요. 등록금을 제외한 금액들은 모두 선택입니다. 내셔도 되고 안내셔도 됩니다. 교재대금은 교재를 구입하기 위한 금액인데 책을 따로 구입을 하시거나 물려 받을 경우 내지 않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학생회비는 학교 학생회를 위해 나가는 금액이고 학보대금은 학보를 받아볼 경우 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전후원금도 선택이신데요. 발전후원금은 기부금으로 연말 소득공제도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방통대 등록금 납부 방법은 은행을 이용한 방법과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각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국민카드를 이용해서 납부를 했는데요. 일단 먼저 국민은행을 통한 납부방법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납부는 대부분의 금융기관이 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파랗게 써져있는 국민은행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은행을 클릭하시면 국민은행 홈페이지가 바로 나오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상단의 메뉴 중 개인에 마우스를 가져가시면 위 화면처럼 여러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공과금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등록금을 내기 위해서는 어차피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공과금을 클릭하기 전에 미리 로그인을 해주셔도 됩니다.



공과금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여기서 등록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중간쯤에 보이는 그림으로 된 메뉴 중 제일 우측에 있는 대학등록금이 보이실텐데요.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대학등록금 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혹시 처음에 로그인을 안하신 분이면 이 화면이 나오기전에 로그인 화면이 나올겁니다. 일단 이 화면이 나오면 대학교선택에서 콤보박스를 눌러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찾으시면 되는데요. 거의 맨아래쪽에 있을겁니다. 




가끔 방송통신대학교로 생각해서 ㅂ 주변을 찾는 분이 계신데요. 정식명칭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기 때문에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그리고 학번과 학생명, 가상계좌번호를 차례로 입력을 하신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본인의 등록금내역이 나올텐데요. 여기서 등록금 외의 금액은 선택적으로 클릭하셔서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카드를 이용한 방법은 일단 국민카드를 예를 들겠습니다. 일단 본인의 등록금대상자조회 화면에서 국민카드를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이 화면에서 중앙에 있는 대학등록금 납부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대학등록금 납부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본인의 카드 유효 기간과 CVC2,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카드정보를 입력 후 다음버튼을 클릭하셨으면 앞선 은행에서 보았던 화면과 비슷한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도 대학교선택의 콤보박스에 거의 맨 아래쪽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학부)를 선택하신 후에 본인의 학번과 학생명을 입력해주신 후 조회 후 납부를 클릭하시면 아래쪽에 금액과 선택적으로 납부할 수 있는 것들을 체크하도록 나올건데요. 납부하실 부분을 선택하셔서 제일 아래에 납부를 클릭해주시면 방통대 등록금 납부가 끝이 나게 됩니다.


오늘은 방통대 등록금 납부 방법 및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방통대의 경우 등록금 자체가 다른 사이버대학과 같은곳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교육의 질 또한 높기때문에 많은분들이 찾아주시고 있는데요. 새롭게 편.입학을 하신분들은 새로운 학교에 잘 적응해서 이번학기동안 즐거운 대학생활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