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PC가 없는 집이 없을만큼 PC가 많이 보급이 되었습니다. PC는 수많은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 중에 모든 부품을 연결해 주는 부품을 메인보드라고 합니다. 모든 부품을 품어 준다는 의미로 메인보드를 마더보드라고도 부르는데요.




메인보드가 모든 부품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다보니 컴퓨터 부품을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 할때 내 메인보드에 맞는 부품인지 알아야 하기때문에 내 PC의 메인보드가 어떤건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진 메인보드는 얼마전에 나온 스카이레이크 CPU와 호환되는 100시리즈 메인보드인데요. 모델명은 기가바이트 B150M-D3H입니다. 




이렇게 메인보드를 구입할때 받았던 박스를 가지고 계신다면 메인보드 확인이 쉬울텐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메인보드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겠죠?



먼저 메인보드 확인법 중 제일 단순한 방법입니다. PC를 열어보면 됩니다. 보통 PC안에 메인보드가 굉장히 넓게 자리하고 있구요. 메인보드 기판에 위 사진처럼 모델명이 적혀 있습니다. 사진 중간쯤에 위의 박스와 동일한 GIGABYTE GA-B150M-D3H 라는 문구가 보이시죠? 



두번째 방법은 살짝 복잡할 수 있습니다. 잘 따라오세요.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키와 R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창이 하나 나옵니다. 에디터에 cmd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엔터키를 치셔도 됩니다.




cmd라고 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위 화면처럼 예전 도스모양의 창이 나오는데요. 위 화면처럼 입력하는 곳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 라고 치시고 엔터키를 치시면 바로 아래에 앞에서 봤던 B150M-D3H-CF라는 모델명이 나옵니다. 계속 조금씩 이름이 틀린데요. 모델명을 찾을때 B150M-D3H부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포털사이트에 CPU-Z 라고 치시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으시고 설치를 해주세요. 메인보드 확인 외에도 다른 용도로도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으니 다운받아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PU-Z를 다운받아서 설치를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처음 실행하실때는 윗부분의 탭이 CPU에 있을겁니다. Mainboard 탭을 클릭해주시면 위와 같은 Model 옆에 B150M-D3H-CF라는 모델명이 나오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몇 가지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메인보드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부품을 교체할때 제일 먼저 확인을 해야 할 부품이라서 확인법을 알아두시면 좋은데요. 제 글을 참고하셔서 간단하게 확인하시고 메모해 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